MZ세대 셀프 인테리어 열풍 건축·산업용 도료 한계 넘어젊은 소비자와 직접 소통 나서삼화페인트, 스트리트 패션 출시1주일 만에 완판 릴레이KCC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를 모델로 촬영한 유튜브 광고의 한 장면. KCC 제공창고처럼 보이는 낡은 건물 앞에 자동차 한 대가 멈춰 선다. 형형색색의 옷을 입고 각종 도구를 손에 든 채 차에서 내린 이들은 현대무용단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멤버들. 대형 롤러와 붓, 페인트 통을 손에 든 이들은 경쾌한 음악에 맞춰 시원한 춤사위를 선보이며 빛바랜 목제 출입문과 타일 벽, 철제 캐비닛 등 창고 안팎에 새로운 색을 입히기 시작한다.건자재·도료회사 KCC가 최근 선보인 유튜브 ‘컬러레인저스 광고’의 주요 내용이다. KCC 관계자는 “공개 두 달 만인 지난 2일 기준 조회 수가 750만 회를 넘길 정도로 인기가 많다”며 “기업 광고 채널인데도 ‘구독’을 누르고 싶게 한다는 젊은 층 댓글이 달리는 등 반응이 좋다”고 4일 말했다.페인트업계가 1980년대 이후에 태어난 젊은 층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공략을 강화하고 나섰다. 젊은 감성의 유튜브 광고를 제작하거나 패션기업과 손잡고 협업(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출시하는 식이다.국내 페인트 1위 기업 KCC는 컬러레인저스 광고를 제작하며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에 안무 창작부터 배경 음악, 의상과 소품 등을 전적으로 맡겼다. 이 회사 관계자는 “다양한 소재에 바르기 쉬운 페인트라는 점을 뮤직비디오를 통해 재미있으면서도 감각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실험적인 디지털 광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귀띔했다.올해로 창립 75주년을 맞은 삼화페인트는 의류업체와 협업에 나섰다.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크리틱과 협업해 작업복 느낌의 바지와 재킷, 티셔츠, 앞치마, 모자 등을 최근 출시했다. 모두 삼화페인트 제조현장에서 직원이 실제 입는 작업복을 사용해 제작했다. ‘삼화(三和)’ 한자 로고와 마스코트도 그대로 살렸다. 결과는 대성공.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를 통해 판매를 시작한 제품들은 출시 1주일 만에 총 17종 가운데 13종 제품이 품절됐다.페인트업계 3위 삼화페인트는 젊은 층과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 삼화TV를 통해 ‘투톤 라이브’도 진행하고 있다. 실내 공간을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상의 페인트로 칠한 곳에서 가수가 라이브 공연을 선보이는 행사다. 비비, 릴보이, 지소울 등이 참여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삼화페인트라는 이름을 젊은 소비자에게 더 많이 알리기 위한 참신한 시도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페인트 회사들이 MZ세대 공략에 나선 것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인테리어 DIY족’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시장 규모를 정확히 추정하긴 어렵지만 소비자 직접 판매 비율이 3년여 전 전체의 1% 미만에서 최근 10%가량으로 높아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페인트업계 관계자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현하기 위해서나 또는 비용 절감을 위해 직접 페인트를 구매해 가구와 소품 등을 인테리어하는 젊은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김진원 기자 jiame@hankyung.com앉아 살려줄까. 직접적인 매번 내 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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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경선 ‘국민면접 2탄’이재명에 기본소득, 추미애에 ‘추-윤 갈등’ 따져블라인드·1대3 면접 모두 이낙연 전 대표 1위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후보들이 ''취업준비생'' 콘셉트로 국민면접관의 질문에 답하는 대선 예비경선 행사 ''국민면접''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이광재,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양승조, 최문순, 김두관 후보). 청주/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대선 예비경선 면접관의 교체와 사퇴 등으로 논란과 혼란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 ‘국민면접’ 행사가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4일 치러졌다. 청주 시제이비(CJB)컨벤션센터에서 ‘대통령 취준생’ 압박면접이라는 콘셉트로 기획된 이날 행사는 정치·언론·학계 등 각 분야 전문가인 면접관 3명이 시민들이 준 질문을 속도감 있게 후보들에게 던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질문은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 200명한테 사전 취합했다.이재명 후보에게는 대표 정책인 기본소득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기본소득 공약이 후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이 후보는 “반드시 해야 할 핵심 과제”라면서도 “다만 1번은 ‘성장 정책’이어야 한다. 순위가 뒤로 밀릴 수 있다”라고 했다. 그동안 이 후보가 지역화폐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국책연구기관 등과 각을 세운 데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 후보는 “앞으로는 자중하겠다”고 자세를 낮추기도 했다.문재인 정부에서 최장수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후보는 1 대 3 면접에서 ‘조국 전 장관 임명에 대해 문 대통령에게 어떤 의견을 냈느냐’는 물음에 잠시 침묵하다 “(임명을) 안 하셨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렸다. (조 전 장관이) 너무 많은 상처를 이미 받고 있고, 대통령께도 부담될 거 같아서 그렇게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문재인 정부가 임명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야권 대선 후보로 떠오른 데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 후보는 “이미지나 평판을 위주로 인사가 이뤄지지 않았나 싶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인사가 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이낙연 후보에 이어 총리를 지낸 정세균 후보에게도 ‘부동산 정책 책임’을 묻는 말이 이어졌다. 정세균 후보는 “책임이 있다. 다만 저는 재임 동안 공급을 강화하는 쪽으로 정책을 전환했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부동산 정책의 목표에 대한 질문에 “결론적으로 하향 안정화를 하는 게 좋다”고 답했다.추미애 후보한테는 ‘추-윤 갈등’에 대한 책임을 묻는 질문이 돌아갔다. 추 후보는 “책임을 느끼지만 당시 검찰총장을 감찰한 것은 불가피했다”고 답했다.모병제를 공약으로 내건 박용진 후보는 ‘집안 어려운 자녀만 군대 갈 가능성이 있다’는 면접관 지적에 “(군인 급여를) 100대 기업 초봉 임금 수준으로 가자고 말했다. 15만명 사병을 유지하면 1년에 1조3000억원이 들어간다”고 답변했다.앞서 인선을 두고 논란이 일었던 전문면접관 최종 패널에는 김해영 전 민주당 최고위원, 천관율 얼룩소 에디터, 정수경 국제법률경영대학원 조교수가 참여했다. 면접은 블라인드 면접과 1 대 3 집중면접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국민면접관 200명은 현장에서 행사를 지켜본 뒤 최종 평가를 해 순위를 매겼다. 블라인드 면접에서는 이낙연-이광재-이재명 후보 순으로, 1 대 3 면접에서는 이낙연-최문순-이광재 후보 순으로 높은 ‘공감’을 받아 이낙연 후보의 점수가 제일 높았고, 이광재 후보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